kakaobank

인사이드 스토리
돼지 저금통의 경험을 모바일에 심다
'인사이드 스토리'는 다른 데선 접할 수 없던 카카오뱅크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카카오뱅크의 비전부터 상품과 서비스의 숨겨진 이야기, 사용 꿀팁까지 모두 만나보세요.
저금통은 카카오뱅크만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동전모으기’로는 월~금요일에 1,000원 미만을, ‘자동모으기’로는 토요일마다 1,000~5,000원을 모아 최대 1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죠.

포인트는 ‘적은 돈을, 자동으로, 재미있게 모은다!’입니다. 저금통이 이런 특징을 갖게 된 건, ‘빨간 돼지 저금통’의 경험을 모바일로 옮긴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과 진짜 돼지 저금통, 비슷한 점이 참 많아요
1. 매일 주머니 속 잔돈을 저금통에 넣어 주머니를 가볍게 한 경험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저축해 입출금계좌의 잔액을 깔끔하게 함
2. 저금통이 차면 배를 열어 모은 돈을 한꺼번에 쥐어 본 경험
저금통에 모인 돈은 전액 출금만 할 수 있음
3. 모은 돈의 액수는 저금통 무게로만 어림짐작 한 경험
저금통 잔액은 아이템으로 확인할 수 있음 (저금통 메뉴에 들어가면 정확한 잔액을 엿볼 수 있어요)
자동모으기 해 보셨나요?
자동모으기는 매주 저축액이 바뀌는 게 특징이죠. 그래서 작동 방식을 궁금해하신 분이 많았는데요.
원리는 정교한 AI 알고리즘입니다. (랜덤이 아니에요 ^^;) 자동모으기 알고리즘은 저금통에 연결된 입출금통장 6개월 간 내역을 분석해 저축액을 정합니다.
Step 1
현재 통장 자금 상황으로 이번 주에 저축할 여유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Step 2
다음 주 자금 여유가 있는지를 예측합니다. '매달 카드값이 나갔던 주’라면 이런 상황까지 고려해 여유에 맞춰 저금액을 정하죠
Step 3
이 금액을 저축했을 때, 계좌 잔고가 10,000원 이하가 된다면 이체하지 않아요.
하루라도 빨리 저금통 모으는 꿀팁
그럼 어떻게 해야 저금통을 빨리 모을 수 있을까요?
1. 저금통과 연동된 입출금통장을 주거래 통장으로 쓴다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에 통신비, 공과금 등 자주 사용하는 자동이체를 등록해 보세요. 저금통에 연동된 계좌가 활발해지면 그만큼 잔돈이 자주 많이 생겨 저금통이 빨리 찹니다.
2. 입출금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를 자주 쓴다
체크카드를 매일 써서 잔돈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 생긴 1000원 미만의 돈은 다음 날 오전에 저금통에 들어가, 저금통이 금방 차요.
3. 동전모으기와 자동모으기를 모두 켠다
자동모으기를 켜면 자금 상황에 따라 5,000원까지도 저금할 수 있어, 동전모으기만 켰을 때 보다 훨씬 빨리 모을 수 있어요.
이런 글은 어때요?
꼭 알아두세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금리 : 연 2.00% (2021.10.25 기준, 세금공제 전)
이자 지급 방법 :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저금통으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 계산 방법 :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하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하여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일반금융소비자는 은행으로부터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서비스는 예금자보호상품입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자동저축서비스 이용시, 해당 서비스로 인해 연결된 입출금통장에서 대출이자 등 결제 대금 출금을 위한 잔액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1-519 (2021. 10. 25. 현재)